TMJ가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TMJ
작성일
2017-11-22 05:06
조회
149
턱과 치아의 불균형으로 인해 악관절을 구성하는 하악골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과 근육의 불균형이 생기면 가장 movable한 atlas와 axis의 위치 전이가 오게 되고 이에 경추 1, 2, 3 번에 부착된 경막은 Torgue現象이 생겨 spinal cord의 상부 brain stem에 가장 큰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다.


















 TMD환자가 왜 원인불명의 그렇게 많은 전신적 불편 증상을 갖고 있느냐를 이해하는 데는 아마도 TMD의 근본적인 문제는 중추신경계와 연관 되어져 있고 그 중 에서도 특히 brain stem과의 연관성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다. brain stem은 spinal cord와 대뇌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는 brain의 한 부분이며 diencephalon(thalamus and hypothalamus), midbrain, pons그리고 medulla oblongata로 구성되어 있다.

* DIENCEPHALON
3rd ventricle을 감싸고 있으며 주로nuclei로 불려지는 gray matter로 구성되어 있다. thalamus, hypothalamus 이외에도 optic N. fiber가 지나는 optic tract와 optic N. fiber가 교차하면서 형성된 optic chiasma, pituitary gland가 부착되어 있는 infundibulum, 뇌하수체의 후배엽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 Thalamus
신체 각 부위에서 올라오는 (후각만 제외) sensory impulse를 대뇌피질의 적당 한 부위로 전달해 주는 통로 역할을 하며 대뇌피질이 sensory stimulation의 근원지이지만 thalamus도 통증, 촉감, 체온 같은 일반적 감각의 자각은 여기서 나오게 된다.
Hypothalamus
대뇌피질, thalamus, brain stem의 다른 부위간의 자극을 상호 연결시켜 주는 통로 역할을 하며 신경계와 내분비계 사이를 연결시켜 다양한 내장활동을 조절하여 homeostasis를 유지시켜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1. 맥박과 혈압의 조절
2. 체온의 조절
3. 수분과 전해질의 조절
4. 공복감과 체중의 조절
5. 위장과 장의 움직임과 선상분비의 조절
6. 신경분비물질을 생산하여 뇌하수체 선을 자극하여 여러 가지 호르몬을 방출토록하며 성장의 조절에 도움을 주고 여러 내분비선들로 하여금 생산적인 physiology에 대처토록 도움을 준다.
7. 수면과 불면을 조절특히 대뇌의 전두엽과 후두엽의 medial portion은 여기 Diencephalon과 Basal ganglia등과 연결하여 대뇌변연계(limbic system)를 구성하며 이곳에서는 인간의 감정적 경험과 표현을 총괄하여 인간의 활동 방향을 수정, 제시해 주기도 한다.


공포와 성냄, 기쁨과 슬픔의 감정을 생산하기도 하며 생명을 위협하는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혼돈 상태를 지각하며 생존의 기회를 증가시키는 방향을 개체가 나아가도록 안내 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Hans Selye의 Stress theory에 의하면 stress는 특히 Hypothalamus의 정중융기부에 영향을 미쳐 이곳에 조직 화학적으로 존재가 입증된 CRF(corticotrophic hormone releasing factor)를 유리시켜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문맥계통을 통하여 뇌하수체 내의 제2 모세관총으로 들어가 ACTH(Adrenocortico trophic Hormone)분비를 자극시킨다.




ACTH의 영향으로 Adrenal cortex는 glucocorticoids(cortisol과 corticosterone)의 생성을 유도하여 glyconeogenesis(당질신생)를 일으켜 신체에서 필요한 energy를 즉각 공급토록 하며 또 이들은 여러 가지 다른 효소로 조직된 적응성 신진대사 반응을 용이하게 하고 염증은 물론 면역반응을 억제하여 신체가 잠재적인 병원체와 공존하도록 도와준다.

* Midbrain(Mesencephalon)
brainstem의 lower part와 spinal cord를 brain의 상부와 연결시켜 주는 myelinated신경섬유 의 다발로 구성되어 있다.Midbrain에는 reflex center로 작용하는 여러 덩어리의 gray matter가 있다.
주요 내용물에는
1. 제 3, 4 ventricle을 연결하는 cerebral aqueduct
2. 대뇌와 중추신경의 lower part를 연결하는 motor pathway인 cerebral   peduncles과 이 밑에 thalamus로 향하는 impulse를 전달하는 지각 신경의 큰 다발들이 있으며
3. 고개를 돌려 물체를 볼 수 있도록 조절해 주는 visual reflex center와 필요할 때 소리가 더 잘 들리도록 고개를 돌리게 해 주는 auditory reflex center가 있으며
4. 중앙 부위에는 대뇌의 중앙부와 spinal cord의 중앙부를 연결시켜 인체의 자세를 유지시켜 주는 reflex center인 red nucleus라는 gray matter가 존재한다.
Pons
Dorsal portion에는 Medulla oblongata로 부터 대뇌로 자극을 연결하는 Longitudinal N, fiber로 구성되어 있고 Ventral portion에는 대뇌로 부터 소뇌 중앙부로 자극을 전달하는 Transverse N. fiber의 커다란 Bundle로 구성. Pons의 여러 Nuclei들은 말초신경으로부터 Brain중앙으로 Sensory impulse를 전달한다. 또 다른 Nuclei들은 연수의 Center와 함께 호흡의 빈도와 깊이를 조절하는데 관여한다.
Medulla oblongata
Foramen magnum으로 부터 pons까지의 spinal cord의 상부를 말한다. spinal cord로 부터 올라오는 자극을 brainstem상부나 보다 위쪽의 brain center로 전달해 준다.

주요기능
1. Cardiac center: cardiac center내에서 originating하는 자극들은 peripheral N.로 heart에 전달되고 이들 말초신경들의 자극은 심장박동을 증가 혹은 감소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2. Vasomotor center: 이 center내의 어떤 세포들은 자극을 혈관별의 평활근으로 보내서 수축하도록 만든다. 이 결과 혈압은 상승된다. 이 center의 또다른 세포들은 반대로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도 한다.
3. Respiratory center: pons내의 center들과 함께 작용하여 호흡의 빈도, 리듬 깊이를 조절해주는 작용을 한다. 연수내의 다른 어떤 nuclei들은 기침, 재채기, 연하작용, 구토 등의 Nonvital   reflex의 center로 기능하기도 한다. medulla에는 vital reflex center가 있으므로 이 부위를 잘못  다치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Reticular Formation
Spinal cord의 상부로부터 Diencephalon속까지 Brainstem 상호 간에 신경섬유의 복잡한 Network로 산재해 있으며 자극을 상호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Sensory impulse가 Reticular formation에 도달하면 곧바로 대뇌피질을 활성화시켜 깨어있는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 준다.
Reticular formation의 activity가 감소되면 수면의 상태가 되고 어떤 injury로 인해 기능이 정지되면 인체는 무의식 상태가 되어서 아무리 강한 자극을 주어도 깨어나지 못하게 된다.
Reticular formation은 sensory impulse를 중요한 자극과 그렇지 못한 자극으로 구별해서 대뇌피질로 전달하는 filtering역할을 담당하며 보다 중요한 정보에는 대뇌 피질로 하여금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reticular formation은 motor activity를 조절하는 역할도 해서 여러 가지 skeletal muscle이 똑같이 함께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며 spinal reflex에 영향을 주어 어떤 reflex는 억제되고 다른 것은 고양되도록 해 준다.이상 간단히 소개한 brainstem의 기능 이외에도 cranial nerve 12개중 1번 olfactory N.를 제외한 11개의 cranial N.의 origin이 brainstem이라는 사실을 생각할 때 상부 경추골의 위치 이상이 여기에 부착된 dura를 비틀어서 spinal cord 상부의 brainstem에 이상 자극을 줄 때 나타날 수 있는 인체 각 기관의 기능장애는 충분히 상상하고도 남음이 있을 것이다.

1.하악의 측방변위

초기의 개폐 과정에서 측방으로 편위 하는 경우와 최대 개구 위에서 측방으로 편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은 모두 턱 관절의 과두운동의 불균형과 근 기능의 부조화에서 비롯된 것이다

 

 

2.교합장애 (Occlusal interference)

국소적 인자로서 교합의 이상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할때 교합의 이상 정도가 작으면 근육등에 영향은 미미 하지만, 교합의 이상이 크면, 그에 따른 조직에 대한 영향이 크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기능이상 상태를 보이게 된다. 그러나 정신적, 육체적 인자가 병적인 상태일 경우에는 교합의 이상이 전과 같이 작아도 조직에 대한 작용은 심하게 증가 되어 근육에 대해 비정상적인 기능상태를 나타내게 된다. 실제로 정신적 긴장이 병적으로 아주 긴장된 경우 교합의 이상이 아주 미미한데도 불구하고 긴장이 항진하여 동통과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현대사회의 구조적인 복잡성으로 인하여 정신적,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교합의 변화를 일으키고 교합이상이 있을 경우 그것이 직접적으로 관절 내에 과두의 편위를 일으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정신적인자와 더불어 근육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항진시켜 증상이 악화되는 수가 있다.

또한 그림 처럼 치아의 교합이 맞는 경우 예를 들어 아래 좌우의 교합이 맞아서 턱이 측방으로 걸리거나 위아래 교합시 조기교합(premature contact) 경우 턱이 나빠질 수도 있다.

 

 

3.교합의 변화

교합의 변환은 치아 결손, 부정교합, 충치 등으로 발생되는 외에 치과재료의 관계도 커서 여기서 수복되는 재료가 너무 마모되어 턱을 뒤로 가게 만들므로 문제가 되며, 또한 충분한 지식과 기술과 때로는 국소적인 인자로 작용할수 있는 대규모적인 보철치료와 비교적 연령자의 교정치료를 실시함으로써, 급격한 교합변화를 가져올 있는 경우이다한편 젊은 층의 인스턴트 식품의 범람으로 인한 10대의 젊은 환자의 악골의 발육도 문제가 되고 있다.

 

 

4.부정교합

부정교합이 TMJ 장애를 준다, 안준다 하는 학설은 아직도 논쟁 중에 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동안 많은 환자들을 관찰 결과 정상적으로 안정적인 교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사고나 교통사고시 충격이 훨씬 덜해서 같은 교통 사고를 당해도 손상이 적게 오는 같다. 이유는 정상적인 교합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상부 경추도 상당히 안정되었기 때문이다. 부정교합이 있는데도 건강한 사람은 돌탑을 쌓는 것처럼 ,거기에 맞추어 인체의 자생력때문에 정열되었지만,심한사고나 외상이 균형이 깨짐으로써 정상인보다 아프게될 수가 있다.

우리가 정상적으로 되어 있는 교합의 일부분의 방해인자만 제거해도 금방 어깨가 아프거나 두통이 경감되는 것을 역으로 생각하면 충분히 영향을 있다고 생각한다.가령 위그림 만약 상악 치아가 선천적으로 너무 나온 모습이고 하악은 너무 들어간 모습인 경우 대체로 이때에 상악이 나온 것이 아니라 하악이 너무 뒤로 들어 갔다는 설이 지배적임으로 하악과두가 뒤쪽의 관절 디스크를 상방 또는 후방을 누르는 것은 자명하다.실제로 이런 사람의 사진을 찍어보면 이미 디스크가 많이 눌린 사실을 아래그림 에서 확인할 있다.

 

 

 

 

 

 

 

 

 

 

옆그림처럼 입을 다물 아랫니가 전혀 보이지 않는 모양, 다물 앞니가 너무 닿는 경우, 이런류의 사람들은 웃어도 아래 앞니가 보이지 않은 것이 특징인데 대개 이런 사람들은 상부경추 특히 1경추(Atlas) 2경추(Axis) 불안정하여 항상 목이 뻣뻣하다.이러한 부정 교합이 선천적으로 있다면, 사람은 불행히도 이미 하악이 너무 뒤로,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그곳을 지나가는 혈관, 신경, lymph node, ganglion 등이 장애를 받아 두뇌로 가는 혈액순환이 되기 때문에 두통이 야기될 수가 있다. 그러한 두통이 심해지면 인체의 다른 문제(어깨 걸림,허리통증) 점차로 일으킨다 하고 가끔 어깨 걸림,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이러한 부정 교합이 선천적으로 있다면, 사람은 불행히도 이미 하악이 너무 뒤로,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그곳을 지나가는 혈관, 신경, lymph node, ganglion 등이 장애를 받아 두뇌로 가는 혈액순환이 되기 때문에 두통이 야기될 수가 있다. 그러한 두통이 심해지면 인체의 다른 문제(어깨 걸림,허리통증) 점차로 일으킨다.

 

 

5.치과적인 요소


치아가
어느 한쪽이 상실된  6개월 이상 회복 시키지 않고 방치하면 옆의 치아는 빠진 쪽으로 기울고, 대합 치아는 길어진다. 고로 하악은 치아가 빠진 쪽으로 기울면서 곳의 TMJ 압박 하므로 TMJ 이상을 야기한다.

또한 치과 치료시 흔히 발치나, 신경치료시 장기간 입을 OPEN 하면 TMJ 무리를 가져온다. 장기간 open 입은 TMJ 손상을 줄수 있다

 

 

 

 

 

6.구강 악습관 (Oral Parafuncional Habit)

이갈이, 악물기. 깨물기(손톱,입술,연필,), 내밀기, 받치기, 씹기, 내밀기, 턱을 앞으로 내밀거나 뒤로 미는 습관, 혀를 내미는 습관, 편위성 연하(Deviated swallowing)

이러한 악습관이 저작계의 구성 요소에 대하여 과부하를 야기할 있는데, 이것을 일부의 사람들은 미세외상(microtrauma) 이라고도 한다. 과도한 근육긴장이 유발되고 결과적으로 근육피로와 손상이 일어나 골격성 관절 장애를 유발한다.

그림처럼 이악물기나 치아가 닳으면 턱관절을 압박해서 디스크가 압축되어 얇아지며 주변근육의 경직이 일어난다

 

 

 

 

 

 

 

 

 

 

7.부적절한 행동요인

머리가 앞으로 자세(forward head Posture) 볼링공만 목을 들고 다니는 역할을 하므로 만성피로,뒷목뻐근,어깨통증등이 올수 있다

어깨 등의 부적절한 자세, 옆으로 자는 습관, 엎드려 자는 습관, 자면서 발버둥치는 습관, 부적절한 작업습관 예를 들어 치과의사는 주로 왼쪽으로 몸을 비틀어 작업하는 습관이 전체가 틀어지게 되고, 차를 고치는 기능공은 밑에서 과도하게 목을 한쪽방향으로 틀면서 작업하면서 체형이 돌아간다. 또한 영양결핍, 불규칙한 식사, 과도한 카페인 함유, 약물 등이 두개안면 통증과 관련이 있다.

Kendall 등은 불량 자세성 행동(poor postural behaviors) , 머리를 상당히 또는 옆으로 두는 . 어깨를 움츠리는 , 또는 내미는 습관 등은 턱과 목의 근육과 관절을 긴장시킬 것이라고 하였다. 이들은 전화기를 턱과 어깨 사이에 끼고 통화하는 습관, 불량한 작업자세, 또는 불량한 의자에 비뚤게 앉는 자세 등에 의해 야기될 있다

습관적으로 끼는 옷을 입거나, 무거운 지갑이 달린 혁대착용, 또는 너무 뻣뻣한 옷깃 등으로 인한 만성근육 운동제한(muscle imm-obility)으로 근육이 압박되었을 때에도 만성 근막동통(chronic myofascial pain) 지속될 있다.

 

 

 

 

 

8.지나친 스트레스

스트레스은 새롭거나 위협적인 어떤 상황일 수도 있고, 또는 사람이 적응하는 일상의 경험이 포함될 수도 있다. Holmes Rahe 사회 재적응척도는 스트레스를 주는 경험의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것은 가정이나 작업장에서 조절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상황이나 금전적 곤란, 대인관계, 성적인 문제(sexual problems), 가족간의 갈등, 최근의 손해 또는 사망 기타 다른 스트레스가 되는 상황들을 말한다. 실제 경험상으로 모든 스트레스가 질병을 일으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학자들은 스트레스와 그에 대한 개인의 반응사이에 개재요인(intervening factor) 있다고 가정한다.

이에는 개인이 스트레스를 주는 것으로 인지하는지의 여부,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중재요인(mediating factor)등이 포함된다. 중재요인은 예를 들면, 운동과 같은 질병예방 행위, 사회적 지지 기반, 스트레스의 효력을 완충시켜 질병 진행을 막을 있는 삶에 대한 태도 등이다. 모든 스트레스가 개인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같은 스트레스 일지라도 개인마다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알려진 일이다.

스트레스를 주는 일상사건을 측정할 있는 현대적 지수를 이용하면 스트레스를 가하는 사건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지의 여부,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정도 등을 있으므로, 일련의 사건들에 대한 개인차 측정이 가능해 진다.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정서적, 생물학적, 행동적 반응은 잠재적인 결과를 완충시키거나 또는 악화시킬 있다. 개인간의 차이는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의 결과로 느끼는 불안 또는 우울감의 정도 차이에 의해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스트레스에 대한 근육수축, 혈관수축과 같은 생리적반응에서도 개인간의 차이가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스트레스에 대해 자주 노출되면 악물기, 이갈이, 불량한 자세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 근육긴장의 증가를 일으키고, 이것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막성 동통, 관절 장애, 또는 다른 동통 문제를 일으킬 있다.

 

 

9.부적절한 정서요인

관절장애와 구강안면동통 환자에서 자기보고 정서(self- report emotional problems) 대한 연구에서 보면좌절, 과민감, 불안등이 가장 흔한 정서적 문제들이었다.
환자의
주소가 우울증일 때는 동통에 대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뢰해야 한다. 대표적인 정서문제인 우울과 불안이 턱관절과 구강안면동통으로부터 유래되거나 이의 소인이 수도 있으며, 이들 동통과는 무관한 정신장애를 나타낼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우울증에
관한 연구에서, 우울증이 있는 외래환자의 60~65%에서 동시에 동통을 호소하였다. 역으로, 다른 연구에 따르면 만성 동통을 가진 환자들 많은 수가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innesota Mutiphasic Personality Index; MMPI)에서 높은 우울 지수(depression score) 흥분 또는 침체, 생활에서의 흥미나 희망이 거의 없음, 원기부족, 자존심의 결여, 정신착란, 자살의 징조나 시도등에 대한 검사를 포함해야 한다부적절한 정서요인은 불안, 초조,우울, 좌절, 신경질, 분노, 증오,걱정, 슬픔,절망, 죄의식, 무표정, 공포등이다

 

 

 

 

10.교통사고-편타성 상해 (Whiplash)

교통사고는 통계적으로 우리나라가 지구상 어떤 나라 보다도 비해서 많다고 볼수 있다. 이유는 일단 아직도 유일하게 남북으로 대치되어 있고 우리나라 국민성인 빨리빨리 습관 때문 것이다.
미국 치과의사협회(ADA(american dental association) 에서 발행되는 JADA (journal of american dental association) JADA 1990; 120:267 의하면 TMJ 문제의 44%-99% 외상(trauma)에서 온다는 통계발표가 있었다.

실제로 뒤에서 들이받는 교통사고인 경우 주로 뒷목과 , 관절 부위에 조직까지 손상을 받는다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통사고 운전 부분을 충돌하면 즉시 목이 뒤로 제쳐졌다가 앞으로 오게 되는데 이때 뒤로 밀리는 강력한 힘은 하악관절(TMJ) 과도한 뒤로 가는 압력을 주며 경추도 심한 신전(Over extension) & 굴곡(Over flexion 된다.
이때 입이 저절로 open되고 이때 순간적으로 하악이 앞으로 나왔다가 충돌이 정지하면 턱이 다시 뒤로 가면서, 입이 강제로 닫치면서 한쪽 치아는 닿고 반대편에는 교합이 되지 않는 증상이 생긴다.
이러한 손상은 당시에는 느낄 수가 있지만 사고  6개월에서 1 정도 지나면 두통, 뻐근, 허리통증, 손발 저림, 현기증,어깨 걸림,이명, 귀의통증, 얼굴의 마비감 또는 통증, 연하곤란, 입을 열고 다물 또는 달가닥 소리 등의 증상으로 치료를 받으러 다니지만 증상은 단지 그때 약간 증상만 호전되므로, 병원 병원을 기웃거리는 소위병원 쇼핑 하는 것이 현실이다.

 

 

11.전신적 요인

질환에 의해서 침범될 있는데, 예를 들면 건선 관절염(Psoriatic arthritis), 강직성 척추염 (Ankylosing spondylitis), 통풍(Gout), 선단거대증 (Acromegaly), 그리고 가지 감염성 질환 등이 있다.전신적 요인을 알아내는 가장 유용한 검사실 검사는 혈청 비타민량, 혈액화학검사, 일반 혈액 검사, 적혈구 침강속도, 갑상선 호르몬치(T3, T4 방사선 면역검사), 미네랄검사 등이다.일반적으로 전신 질환은 일반의사가 치료해야만 하지만 턱관절장애의 국소적 치료는 치과의사가 책임을 져야 한다. 가장 흔한 전신 질환은 류마티스 질환(Rheumatologic disease)이다.

 장애로 인한 전신증상


1) 
치아와 교합 – 턱의 근육의 증상과 동시에 치아의 통증을 호소하고통증은 둔통으로 매일 일정치않고 일반적으로 아침에 심하다고 느껴진다

2)  – 침이 끈적끈적 해지며잇몸질환이 자주 생기고입이 오므라드는 느낌치열에 볼이 들러 붙는느낌 점막면이나 혀의 변연부에 치열에 따라 요철이 보이고혀나 볼을 자주 깨문다고 한다

3)  – 이비인후과에서 정상이라는데 중이염이 자주 생기고 심한 귀지가 많으며 가렵다이명현기증이 있으며 점차적인 청각상실이 오며평형감각의 이상이 온다

4) 어깨 – 목덜미와 어깨가 아프다항상  목이 뻐근하며음식물을 삼키기 어렵다숨쉬기 어렵다고 호소한다어깨 걸림과  저림이 자주 있다

5) 호흡 기관 –  뒤로 점액처럼 끈적한 점액이 자주 넘어가며만성적인 비염이 존재하며 알레르기증상이 찾아온다

6)  – 안과 검진은 정상인데 눈이 자주 충혈되며밝은 빛을 보기 힘이 드며눈이 뻑뻑하고튀어 나올  같으며가렵고눈이 자주 떨리며초점이  맞고슬프지도 않는데 눈물이 자주 나온다

7) 피부 – 자꾸 건조해지며등과 후두부에 여드름 같은 것이 자주 터진다

8) 머리 – 두피가 민감하며두통과 바늘로 찌르는 듯한 편두통이 자주 온다

9) 정신적 – 이유 없이 침울하며쉽게 화를  내며공연한 걱정이 많아지고건망증이 심해진다

10) 여성 –심한 생리통에 시달리며생리가 불순하며생리 전에 너무 긴장된다

11) 대체로 만성피로  심해 쉬어도 피곤하며불면증이 심하며 손과 발이 차다

12) 얼굴 – 양쪽귀의 높이눈의 높이 산의 높이광대뼈의 위치입술의 높이가 다르며 얼굴의 비대칭이 온다

13) 전체적으로 몸의 자세가 척추의 측만증(Scoliosis), 후만증(Kyophosis), 전만증어깨높이의 다름동그란 어깨골반이 비뚤어지며다리길이가 달라진다.

턱 관절 질환 종류

1. 관절 장애 (Joint disorder)
2. 근육 장애(Muscle Disorder)
3. 혈관 장애(Vascular Disorder)
4. 신경병성 동통 장애(Neuropathic pain disorder)
5. 심인성 동통 장애(Psychogenic pain disorder)
6. 두개내 및 두개외 장애(Intracranial and Extracranial disorder)

 

1. 관절 장애(Vascular Disorder)

두경부에 지속적인 장애를 일으킨다.

1) 턱 관절 내장증-정복성 관절원판 변위 급/만성 비정복성 관절원판 변위
2) 아탈구, 탈구
3) 퇴행성 관절 질환
4) 관절낭염
5) 다발성 관절염
6) 골관절염
7) 강직

2. 근육 장애(Muscle Disorder)

갑작스레 발병하고 재발이 잘되며 정서적 변화나 외상과 같은 다양한 기왕력을 호소 한다.

1) 근육통
2) 하악운동 제한
3) 근막동통(Myofascial pain)

3. 혈관 장애(Vascular Disorder)

두경부 동통으로 흔하며 동통의 정도가 심해서 환자를 무기력하게 만든다.

1) 편두통, 유사 편두통
2) 군집성 두통
3) 발작성 반두증
4) 두개 동맥염 –측두 동맥염, 안동맥염

4. 신경병성 동통장애(Neuropathic pain disorder)

신경통(Neuralgia)은 말초감각신경의 뉴런 전달장애로 생긴다.

1) 3차 신경통
2) 설인 신경통
3) 상후두 신경통
4) Eagle 증후군


5. 심인성 동통장애(Psychogenic pain disorder)

기질적 및 병태 생리학적 원인 없이 정신적 원인이 증상으로 나타난 경우이다.-정신과영역임
.
1) 신체화 장애
2) 전환 장애
3) 심인성신체 장애
4) 건강 염려증
6. 두개내 및 두개외 장애(Intracranial and Extracranial disorder)
두개내 감염, 출혈, 악성종양, 부종 검사